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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링 자료실

자동차 도장면의 이해

자동차의 도장층

1. E-Coat 33.02um - 철판의 보호(부식방지)를 위한 아연도장 층
2. 프라이머 17.78um - 철판을 보호하고 색의 접착력을 좋게 하는 층
3. 베이스 코트 15.24um - 베이스코트(색상)의 두께는 보통 12.7um ~ 25.4um 정도
4. 클리어코트 48.26um - 클리어코트는 광택을 위한 윤기를 제공하며, 자외선을 포함 한 요소들로 부터 물리적인 보호. 두께는 보통 38.5 ~ 50.8 um 정도

신차 도장의 페인트 두께는 약 114.3um 입니다.
광택을 내는 부위는 "클리어코트"인 최상위층이고, 이 부위에 흠집등 기타 이물질들이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많이 붇어 있을 경우 뿌였게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이물질을 제거 하고 흠집들을 적절히 제거 하는 과정이 광택(Polishing) 이고, 깊은 흠집을 보호 하고 반짝임을 좋게 하는 것을 "코팅" 이라고 합니다.
도장의 종류

1코트 도장 - 솔리드 도장
상부 도장을 한 가지 종류의 도료만으로 작업을 완료하는 도장.
색상이 단색이며 도료에 입자성분이 포함되지 않아 보는 각도에 관계없이 동일한 색상을 나타내므로 판별이 용이( 백색, 흑색, 적색, 하늘색, 노랑색 등)
=> 백색일 경우에는 화이트 왁스를 사용하고, 그 외의 차량일 경우에는 다크나 칼라 왁스를 사용합니다.

2코트 도장 - 메탈릭 도장, 펄 마이카, 일부의 솔리드 도장
상부 도장을 컬러 베이스 도료 및 클리어(투명)도료 2가지를 사용해 2단계로 작업하는 도장.
메탈릭 도장은 안료에 알루미늄 입자가 함유된 것으로 도막의 아래층의 알루미늄 입자에 의해 금속 특유의 빛을 발생합니다. 펄마이카 도장은 안료와 운모입자의 표면을 이산화티탄이 코팅된 펄마이카 입자를 첨가한 것으로, 솔리드와 메탈릭과는 다른 진주광택을 갖는 아름다운 도막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메탈릭 도장과 펄마이카 도장은 메탈릭 왁스를 사용합니다.

3코트 도장 - 펄 마이카 도장
상부 도장을 컬러베이스 도료, 펄베이스 도료, 클리어(투명)도료를 사용해 3단계로 작업하는 도장.
컬러 베이스 위에 펄입자가 함유된 펄코트를 도포하고, 클리어 코트로 마감처리하는 도장형식으로, 2코트방식보다 더 미려한 도막을 얻을 수 있으나 비교적 작업하기가 어렵습니다.
=> 2코트 도장과 마찬가지로 메탈릭 왁스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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