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테일링 자료실

디테일링 용어 설명

클래잉 

차량 표면의 오염물질을 물리적인 방법으로 제거하기 위하여 고무찰흙 형태의 클레이바를 사용하는  작업을
클레잉이라 합니다.

폴리싱

차량 표면의 스크래치를 제거하기 위한 작업을 폴리싱 작업이라 합니다.

페인트 클린징

클레잉 작업으로도 제거하지 못한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표면의 오염물질을 화학적 작용으로 제거하고 출고때의 신차의 생삭처럼 페인트 색상 복원을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글레이징

여성으로 예를들면 기초화장 같은 단계로써 왁싱전에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고 기본적인 광택을 이끌어내는 작업입니다.

코팅

표면의 보호코팅을 위하여 가장 최종적으로 하는 작업공정입니다.

스와핑 테스트

왁스를 표면에 발라준후 , 브랜드마다 권장하는 건조시간이 다르므로 언제쯤 왁스를 닦아내도 좋은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방법 입니다.
왁스가 발라진 표면을 손가락으로 삭~ 스쳐보았을때 , 스친부분에 약재가 남아 있으면 아직 닦아줄 시기가 안된 것이고
스친부분에 약재가 남아있지 않고 표면이 맑게 보이면 닦아줄 시기가 되었다 판단합니다.

버핑

약재를 표면에 발라준후 닦아주는 행위를 버핑이라 합니다.

비딩

왁싱후 표면의 발수력 , 왁스의 균일한 분포여부 체크등을 알아보기 위하여 물을 분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프리왁싱

정석적인 왁싱전에 글레이징 제품으로 광택을 올려준다거나 또는 올인원 제품등을 사용하여 미세스크래치 제거 후 광택을 올려주는 등의 광택과는 연관되지만 정석적인 왁싱은 아닌 행위를 말합니다.

오렌지필

차량 제작시 클리어코트를 분사후 건조과정에서 발생하며 오렌지 껍질처럼 오돌톨톨~ 한 표면을 말합니다.
동일차종이라도 형태는 모두 다릅니다. 페인트의 결함은 절대 아니며 개개인마다의 견해차이가 있습니다만
오렌지필을 개성으로 보기도 하고 투명도를 해친다는 의견들도 있습니다.
실제로 샌딩작업으로 오렌지필을 평평하게 연마해주면 빛의 정반사가 더욱 잘 이루어져 투명한 표면을 연출 하게 됩니다만
굳히 투명도를 위하여 클리어코트층을 연마할 필요는 없다 생각됩니다.

샌딩

차량전용 사포를 사용하여 연마기계 (폴리셔) 로 제거하기 힘든 깊은 스크래치 연마를 하는 작업을 말합니다.
작업에는 마른상태에서 바로 하는 건식샌딩과 물을 분사해가며 작업하는 습식샌딩이 있습니다.

레어링

왁스 겹씌우기라고 하는 과정으로 표면의 왁스 피막을 두껍게 하여 보호와 지혹력을 높여주거나 합성왁스 , 카나우바 왁스의 두 장점을 모두 가져가기 위해 겹씌우는 작업을 말합니다.

'디테일링 자료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 도장면의 이해  (0) 2009.06.16
디테일링 도구(케미컬) 설명  (0) 2009.06.12
차량 외장 디테일링의 단계  (0) 2009.06.11
Swissvax Carnauba Wax 라인업  (0) 2009.06.11
Zymol Carnauba Wax 라인업  (0) 2009.06.11